본문
안녕하세요.
‘환대와 경청, 나눔을 바탕으로 협동하며 일하는 사회적 우정 공동체’를 추구하는 공주지역자활센터입니다.
도시 빈민지역의 ‘생산공동체운동’에 뿌리를 두고 있는 ‘자활사업’은 1999년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이 제정되면서 본격적으로 제도화되었습니다. 당시 IMF 외환위기로 실업 빈곤가구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고, 기존의 일방적인 급여제공방식 중심의 빈곤 프로그램으로는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는데 분명한 한계가 있었습니다. 지역사회 차원에서 공동으로 빈곤 문제 해결을 모색하고, 자활 의지를 고취함으로써 지역사회로의 통합과 사회적 연대를 목표로 하는 자활사업이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핵심 정책수단으로 도입된 이유입니다.
지역에서 자활사업을 직접 수행하는 ‘지역자활센터’는 근로 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에게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자활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자활의욕 고취 및 자활능력 향상을 지원하는 등 자활 촉진에 필요한 모든 제반 사업을 수행하는 핵심 사회복지기관입니다. 공주지역자활센터는 체계적인 기술 습득 지원, 다양한 사업장에서의 근로 기회 제공, 자산형성 프로그램 참여 독려 등의 자활사업을 통해 공주시에 거주하는 모든 저소득 지역주민이 온전히 자활할 수 있도록 돕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사람 사이에 맺어지는 인연을 소중히 여기는 공주지역자활센터의 모든 직원은 자활이라는 만남을 통해 참여자들이 자신 안에 잠들어 있는 강점과 달란트를 찾고, 지역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나아가 소중한 한 존재로 삶을 살아가는 데 도움을 주는 좋은 길잡이가 되고자 합니다. 내 안에 잠든 달란트를 발견하여 새로운 삶의 의지와 보람으로 새로운 삶을 살게 하는 삶의 공동체이자 일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인간의 가치가 우선하는, 그래서 모두가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애쓰는 공주지역자활센터의 활동을 격려하고, 응원하는 마음으로 함께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공주지역자활센터 센터장과 직원일동